[4월 9일] 성 라파엘, 니콜라스, 이리니 순교자들
성 라파엘, 니콜라스, 이리니 순교자들(4월 9일)
미틸리니 섬의 기적
1959년 그리스 미틸리니(Mytilene) 섬의 한 작은 성당 안에서 보수 작업 중에 한 성인의 성해가 발견되었다. 이후 그 작업을 하던 인부뿐 아니라 그의 아내 그리고 그 마을의 여러 주민들에게 성해의 주인공인 성인이 여러 차례 나타나 성인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리고 이 성인은 성모님과 함께 또 다른 사람에게도 나타나 당신 자신의 순교에 관해 말해주었는데, 각기 따로 성인을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는 서로 모두 완벽하게 일치하였다.
오백 년 전에 순교한 사제
라파엘 성인은 이타카(Ithaca) 섬에서 태어나, 콘스탄티노플이 오스만 터키에게 함락되던 15세기에 생존하였다. 성인은 어려서 아주 훌륭한 교육을 받은 다음 수도자가 되었고,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에 의해 선교사로서 프랑스로 보내졌다. 성인이 니콜라스 보제를 만난 것은 바로 그곳에서였다. 1453년 콘스탄티노플이 오스만의 손에 넘어간 뒤, 두 성인은 마케도니아를 거쳐 미틸리니 섬으로 갔으며, 그곳의 한 성모님 수도원에 머물렀다.(바로 이곳에서 성인들의 성해가 발견되었다.) 1463년 성 대 화요일에 수도원을 포위하여 공격하던 터키인들은 수도원장인 라파엘 성인을 붙잡은 다음 혹독한 고문을 가하였다. 부활절 주간의 화요일인 4월 9일 밤 터키인들은 성인을 곤봉으로 때린 다음, 성인의 수염을 잡아 언덕 위에서 아래로 무참히 끌고 다녔다. 그런 다음 성인을 나무에 매달아 그 옆구리를 창으로 찌르고 턱을 톱으로 잘라버렸다. 이런 고통을 겪은 뒤 성인은 안식하였다.
성인들의 수는 계속 증가한다
이후 니콜라스 보제 성인도 여러 사람들에게 나타나 당신 무덤의 정확한 위치를 가르쳐주었고, 1960년 6월 13일 성인의 성해를 발견하였다. 신자들은 이미 라파엘 성인을 통해 니콜라스 보제 성인도 그 당시(1463년) 함께 붙잡혀 고문을 당하다가 안식했음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마을의 한 소녀는 열두 살 된 이리니 성녀의 환상을 보았다. 이 어린 성녀는 1463년 당시 그 도시(Thermie 테르미)의 시장이었던 바실리오스의 딸로서 수도원에 다른 주민들과 함께 피해 있다가 붙잡혔다. 시장을 위협하여 그리스도인 전사들이 어디에 숨어 있는지를 밝혀내려는 터키인들은 부모들이 보는 앞에서 성녀의 두 손을 자른 다음, 토기 항아리에 집어넣어 불태워 죽게 하였다. 이후 성녀의 성해도 항아리 속에서 발견되었다. 이들 성인들을 통해 수많은 기적이 일어났으며, 라파엘 성인은 지금까지도 세계 곳곳의 여러 사람들에게 나타나 우리들에게 주님께서는 당신의 성인들을 영화롭게 하신다는 것과 성인들의 수가 늘어나는 일은 결코 중단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