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느님 찬양
그리스도인의 기도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하느님 찬양이며, 이는 기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하느님 찬양은 하느님께 대한 그리스도인의 가장 중요한 의무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느님을 찬양하는 이유
우리가 하느님을 찬양하는 이유는 그분이 주님이시고 하느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창조주이시기 때문입니다. 존재하지도 않았던 우리를 존재하게 하시고, 장차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살 수 있도록 해 주신 분입니다.
아버지로서 우리의 삶을 애정 가득히 지켜보시며 자상하게 보살펴 주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청원하는 모든 육적·영적 청원을 들으시고, 그 요청을 구원을 위한 유익한 방향으로 들어주시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를 영원한 형벌에서 구하시기 위해 독생자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어 희생하게 하심으로써 이 세상을 구원하실 뿐 아니라, 우리 각자를 구원해 주시고 일상생활에서 축복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의 근원이 되시는 하느님을 창조주로서, 구세주로서, 또한 은총을 베푸시는 분으로서 찬양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고 마땅한 일입니다.
찬양 기도를 망각하는 그리스도인
그런데도 우리는 기도에서 하느님 찬양을 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는 하느님 찬양을 간단한 감사 기도로 생략하거나, 심지어 감사 표시는 전혀 하지 않고 현세의 삶을 위한 것들을 요청하기만 하는 때가 많습니다.
찬양 기도에 대해 말하면, 무엇을 찬양해야 할지 모른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느님을 찬양할 대상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하느님을 찬양할 대상
1. 하느님의 창조 사업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하느님의 창조에 대한 찬양입니다. 하느님의 창조는 하느님의 힘(능력)과 영광과 위대함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하느님을 아는 것이 곧 찬양의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서의 시편에서도 이렇게 읊고 있습니다.
"그가 엄청난 일 하셨다. 그를 찬미하여라. 그지없이 높으시다. 찬미하여라."(시편 150,2)
이는 바로 위대하고도 놀라운 하느님의 창조를 찬양하는 것입니다. 위대한 창조는 온 우주와 이 세상의 삼라만상을 그 속에 두고 있습니다. 창조된 만물의 현상을 통하여 하느님의 위대한 지혜와 능력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창조는 주님의 말씀만으로 생겨났으니, 이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주님께서 말씀하시면 그대로 생겨났던 것입니다. 현대의 과학자들도 이 창조에 경탄해 마지않으며, 그 위대한 지혜와 능력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해나 달이 뜨고 질 때, 그것을 보고 하느님의 위대하심을 찬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다를 보고도 찬양할 수 있을 것이며, 사계절의 변화에서도, 또한 각자에게 내리신 특별한 은사에 대해서도, 우리에게 베풀어 주시는 여러 가지 은총에 대해 찬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2. 하느님의 구원 사업
하느님을 찬양하게 되는 또 다른 대상은 하느님의 구원 사업입니다. 하느님의 구원 사업은 우리가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을 언제든지 바라보기만 해도 가슴 뜨겁게 찬양하지 않으면 안 될 일들입니다.
* 세상을 그토록 사랑하시어 우리의 구원을 위해 당신의 아들을 죽음에 부치신 하느님 아버지를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우리에 대한 사랑에서 완전한 자의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기까지 순종하신 하느님의 아들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우리를 죄악과 무지, 그리고 미신과 우상숭배의 암흑 속에 놓아두지 않으시고, 주님의 가르침으로 하느님의 뜻을 밝혀주신 하느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신약 성서에서 주 하느님께서 무슨 말씀을 해 주시는가를 쉽게 알 수 있지 않습니까!
* 거룩한 교회를 세우시고, 거룩한 세례로 우리를 그 교회의 일원이 되게 해 주신 성령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우리의 삶과 영혼이 성화되는 교회의 성사들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우리 구원에 큰 의미를 부여해 주는 대축일로 그리스도를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님 탄생과 세례, 수난과 부활, 그리고 승천과 성신 강림! 이 얼마나 큰 구원의 역사들입니까!
* 주님의 십자가와 그 은혜가 입증된 성인들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3. 교회의 역사와 현재의 믿음
이 밖에도 교회의 오랜 역사의 흐름 속에는 하느님을 찬양해야 할 수많은 일들이 있습니다.
* 초대 교회의 적들에 대한 승리, 로마 제국의 박해와 이슬람의 침입, 그리고 여러 나라들에서 있었던 교회 탄압에서의 승리를 우리는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또한 각종 이단들의 이론에 대항하여 정교회 믿음의 순수함 보존을 보여주며 얻은 승리를 우리는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세계 각지에서의 선교 활동과 그곳들에서의 성령의 역사를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이 시대가 믿음이 약한 시대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중에는 아직도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의 사업에 헌신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세태가 어떠하든 많은 젊은이들이 죄적인 삶을 멀리하고 순결을 지키며, 주님의 믿음을 위해 의욕적으로 살며 죄악과 싸우고 있습니다. 적지 않은 젊은이들이 전 생애를 주님을 위해 헌신하며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봉사하고 있습니다.
* 우리 시대의 순교자들을 우리는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언급한 찬양들은 몇 가지 측면에서 본 찬양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이 얼마 안 되는 찬양으로나마 우리 마음이 하느님 찬양을 깨달아, 다윗이 읊은 다음의 찬양에 공감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나의 하느님, 나의 임금님, 내가 당신을 높이 받들며 언제까지나 당신 이름 찬양하오리이다. 날이면 날마다 당신을 기리며 언제까지나 당신 이름 찬양하오리이다."(시편 14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