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영성/영적 아버지에게 듣다

하느님의 은총이란 무엇입니까?

 

하느님의 은총이란 무엇이며, 또 그것은 어떻게 작용하나요?

 

하느님의 은총이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모든 선물을 의미합니다. 인간은 아무리 선한 사람이라 해도, 하느님께 은총을 달라고 당당하게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자기가 선한 일을 했고 덕을 소유하고 있으니 이에 대한 보상으로 은총을 달라고 요구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너희도 명령대로 모든 일을 다 하고 나서는 '저희는 보잘것없는 종입니다. 그저 해야 할 일을 했을 따름입니다.'하고 말하여라."(루가 17,10)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종이 주인에게 권리를 주장할 수는 없습니다.

 

은총이란 사랑의 하느님께서 당신의 피조물들에게 주시는 거룩한 작용입니다. 은총은 또한 십자가에 매달리신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하느님께서 인간들에게 베풀어 주신 모든 호의입니다. 은총은 교회의 거룩한 성사를 통해 죄인인 인간을 감싸고, 거룩하게 하고, 강화하고, 하느님과 하나가 되게 해 줍니다. 은총은 인간의 마음과 생각 속으로 들어와, 인간을 깨우치고 격려하여 하느님의 뜻대로 생각하고 살도록 만듭니다.

 

은총이 인간 안에서 작용하기 위해서는 겸손한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성서에도 "하느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사람에게 은총을 베푸십니다."(베드로 전 5,5)라고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은총을 보내 달라고 하느님께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