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영성/영적 아버지에게 듣다

성령에 대하여

"자신의 구원을 회피하는 영혼에게는 성령이 오시지 않는다"

 

 

성령은 우리 안에서 어떻게 활동하시나요?

 

우리가 하느님의 자녀로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올바르게 살아가도록 하시기 위해, 성령께서 어떻게 인도하시고, 힘을 주시고, 빛을 비추어주시는지 이해하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먼저 성령은 우리가 원하지 않으면 우리에게 오시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령이 우리에게 오시기를 기원해야 하며 그에 합당한 마음가짐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의 모든 예식은 성령에게 드리는 기도로 시작합니다. "하늘의 임금이시여 위로자시여 진리의 성령이시며…. 오시어 우리 안에 머무르시어 …"

 

니사의 성 그레고리오스 대주교는 자신의 구원을 회피하는 영혼에게는 성령이 오시지 않는다고 말씀하십니다. 성령이 우리에게 오실 수 있도록 그에 합당한 준비를 하면, 많은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 예를 보면 ;

 

▹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안에서 하느님께서 직접 말씀을 하시며, 우리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려주십니다.(마태오 10,20 참조)

▹ 무엇을,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도 모르는 우리를 위해 성령께서 말로 다 할 수 없을 만큼 깊이 탄식하시며 직접 하느님께 간청해주십니다.(로마 8,26~27 참조)

▹ 우리 내면에서 자유를 느끼게 해주십니다.(고린토 후 3,17 참조)

▹ 성령은 우리의 영적 생활의 발전을 도와주십니다.(고린토 후 3,18 참조)

▹ 우리의 삶에서 꼭 필요한 성령의 열매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행, 진실, 온유, 절제.(갈라디아 5,22 참조)

 

성령께서 임하심으로써 얻을 수 있는 복과 은혜들은 그 외에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삶을 거룩하게 하시고, 올바른 길을 알려주시는 성령께서 우리의 영혼에 들어와 주시기를 언제나 간구하고, 또 그에 합당한 영적 상태를 갖기 위해 애써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