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영성/영성의 샘터

육적 소경과 영적 소경

 

육적 소경과 영적 소경

(빵그라티오스 대신부)


요한복음 9장에는 주님께서 소경을 고치신 기적이 기록되어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소경이었던 사람을 고치신 이 기적에 대한 이야기에는 여러 가지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다. 그중에서 한 가지를 알아보자.

그것이 소경에 관한 문제이다. 즉 소경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이다. 그 한 가지는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앞 못 보는 소경이고 다른 한 가지는 영적 소경을 말한다.

 

먼저의 경우에 속하는 소경은 그의 눈에 시력이 없어서 앞을 못 보는 사람이다. 오늘 복음에 나오는 소경이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무슨 사고나 병으로 시신경이 잘못되어 소경이 되기도 한다.

두 번째의 경우에 속하는 소경은 영혼의 눈이 잘못되어 영적인 면을 볼 수 없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다. 바리사이파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그들을 닮은 사람들은 육신의 눈은 있어서 세상 사물은 아주 잘 보지만 영적 눈이 잘못되어 영적 사물을 보지 못한다.

 

여기서 이러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영적 소경이 되는 원인을 잘 알려면 우리가 그런 위험 속을 걷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정확히 그 원인이 무엇인가를 안다고 할 수 있으며 그것으로 인해 오는 나쁜 결과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의문에 대한 해답은 성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여러 가지 내용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영적 소경이 되는 원인은 인간의 이기주의와 자기 본위적인 사고방식이다. 이것들이 영혼의 눈을 막아 진실을 보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눈을 뜨게 된 사람 앞에서 보여준 바리사이파 사람들의 태도가 바로 그 현상을 나타내 주었다. 그것으로 봐서도 영적 소경의 원인은 이기주의라는 것을 확인해 준다.

하느님께서는 이사야 예언자의 입을 통해 하느님의 아들을 보내시어 사람들을 밝히시고 구원으로 인도하실 것이라고 예언하셨다.(이사야 6,1-2 / 루가 4,21)

바리사이파 사람들 앞에는 주님께서 고쳐주신 소경이었던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그들이 이기주의가 주님의 기적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를 협박하며 진실을 왜곡하려고 했고 그리스도께서 태어나면서부터 소경이었던 사람에게 빛을 준 사실을 사람들이 알지 못하게 하였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그 기적을 안다면 그리스도를 따르게 되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들의 세력은 무너지고 아무 힘도 없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바리사이파 사람들이 영적 소경이 된 원인은 그들의 독선과 이기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하나의 의문이 제기된다. 어떻게 우리가 영적 소경이 되지 않고, 되었다 해도 어떻게 치유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 해답도 간단하다. 자기 안의 이기주의와 싸워 이겨야 한다. 그리고 겸손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하느님의 도우심이 있게 된다. 이 두 가지 노력이 하느님께서 우리가 오늘부터 시작하기를 원하시는 평생 노력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