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년도의 의미
교회에는 고유한 교회력과 날짜 계산법이 있습니다. 이 교회력을 통하여 교회 년도는 9월 1일에 시작되어 8월 31일에 끝납니다. 그렇다면 교회 년도는 정확하게 무엇을 뜻합니까?
그것은 마치 9월에 시작하여 8월에 끝나는 365일, 한 주기 동안 이루어지는 예배와 축일의 모습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교회 년도는 비록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지만 달력이라는 하나의 실제적인 일람표로 요약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 년도의 목적은 어떤 순서에 따라 복음의 가르침과 그리스도인의 역사적 주요 사건들을 신자들의 마음속에 심어주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교회 예배 년도는 우리가 드리는 기도의 방향을 정하고 현재의 우리의 삶에 생기를 불어넣습니다.
정교회의 교회 년도는 하느님의 사랑이라는 신비에 대한 일종의 설교라고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이 설교는 설교자의 입으로부터 나올 수 있는 그 어떤 것보다도 더욱 힘찬 말씀으로 가르칩니다.
교회 예배 년도에서 성모희보 축일과 크리스마스로부터 신현 축일과 부활절까지 그리고 부활절로부터 오순절까지, 그리스도의 모든 생애를 되살리도록 촉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축일들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탄생과 성장, 수난받으시고 죽임 당하신 그리스도, 그리고 죽음에서 승리하시고 그분의 교회를 일으키신 그리스도와 우리가 하나가 되도록 고무되고 있습니다.
교회 예배 년도는 그리스도의 탄생으로부터 완전한 인간의 모든 성장에 이르기까지 우리 안에 그리스도를 형성합니다. 바꾸어 말하면, 한 해 동안 우리가 맞는 축일들은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의 사건들을 새롭게 하고 실제화합니다. 축일들은 그리스도의 사건들의 상징입니다. 축일들은 과거로부터 사건들을 끄집어내어 현재화합니다. 그리하여 하느님의 은총을 우리에게 제공하여 우리 영혼이 교감할 정도로 그 은총을 경험하게 합니다. 그리고 축일들은 우리가 성령 가운데 끊임없는 기도에서 살 수 있는 커다란 기회를 우리에게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