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영성/영성의 샘터

겸손한 사람의 가치

 

겸손한 사람의 가치


시리아의 이사악 성인은 성서에서 "주님 앞에서 스스로 낮추십시오. 그러면 주님께서 여러분을 높여 주실 것입니다."(야고보서 4,10)라는 구절과 "여러분은 모두 겸손의 옷을 입고 서로 섬기십시오. 하느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사람에게 은총을 베푸십니다."(베드로 전 5,5)라는 구절에서 영감을 받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 누구도 겸손한 사람을 미워하지 않으며, 책망하지 않으며, 무시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겸손한 사람을 사랑하며, 모든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모두가 겸손한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고 싶어 합니다. 현자와 스승은 겸손한 사람 앞에서 침묵하며, 그가 하는 말 한마디 한 마디에 귀를 기울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말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그가 하는 말은 꿀보다도 더 달게 들립니다. 비록 많이 배우지 못했고 사회적인 지위가 낮다 해도 겸손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받습니다. 심지어는 맹수까지도 그의 앞에서는 얌전해집니다."

 

우리 주님께서도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하늘 나라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은 자신을 낮추어 이 어린이와 같이 되는 사람이다."(마태오 18,4) 겸손한 사람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영원히 지속되는 영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