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영성/영적 아버지에게 듣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 - 2

 

그리스도께서는 고운 베에 싸여 무덤 안에 있었고, 무덤의 입구는 큰 돌이 막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리스도의 몸은 어떻게 부활하셨나요?

 

그리스도께서 "라자로야, 나오너라."(요한 11,43)라고 말씀하시자 나흘 전에 죽었던 나자로가 손발은 베로 묶이고 얼굴은 수의에 감긴 채 무덤 밖으로 걸어 나왔습니다. 그리스도는 또 말씀 한마디로 야이로의 딸을 살리셨고(마르코 5,41~42) 나인이라는 도시에 사는 과부의 아들을 살리셨습니다.(루가 7,14~15) 그러니 주님 자신이 부활하시는 일은 얼마나 쉬웠겠습니까! "하느님께서는 무슨 일이나 다 하실 수 있기"(마르코 10,27) 때문입니다.

 

이처럼 생명의 근원이시며 다른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시는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몸에 생명을 불어넣어 부활시키셨습니다. 주님의 부활은 아주 짧은 시간에 이루어졌습니다. 우리가 전기 스위치를 켜면 불이 들어와 방이 환해지듯 그렇게 그리스도께서는 한순간에 부활하시고 무덤을 막고 있는 돌은 전혀 건드리지 않으신 채 조용히 무덤에서 나오셨습니다.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몸은 예전과 같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된 것입니다.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몸은 자연의 법칙에 제한을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입구가 막힌 무덤에서도 나올 수 있게 되었고, 문을 열지 않고서도 제자들이 모여 있던 방으로 들어갈 수도 있었습니다.(요한 20,19)

 

그리스도께서는 갑작스럽게 또 조용히 부활하셨기 때문에 무덤을 지키고 있던 경비병들은 이 사실을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향료를 가져간 여인들이 무덤 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주님의 천사가 지진을 일으키고 돌을 굴려내자 경비병들은 그제서야 주님의 몸이 무덤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마태오 28,2~6)

 

주님의 부활은 우리에게 큰 의미가 있는 사건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정말 관심을 두어야 할 점은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부활하셨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우리도 그리스도를 통해 부활하여 그리스도의 나라의 동참자가 되느냐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