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신앙/교리문답

신앙의 신조, 제3조 - 7) 예언자직, 대사제직, 왕권의 예수 그리스도

 

"우리 인간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오셔서

성령으로 또 동정녀 마리아께 혈육을 취하시고 사람이 되심을 믿으며"


  • 주님께서 탄생하셨을 때 사람들이 그가 구세주 그리스도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느님께서는 어떤 표적을 보여 주셨는가?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탄생과 그의 세상에서의 삶에 대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예언을 해 주셨다. 그 예로 이사야 예언자는 동정녀로부터 구원자가 나실 것을 예언하였다.(이사야 7,14) 미가 예언자는 구세주가 베들레헴에서 나실 것이라고 예언하였는데 유대인들은 이 예언을 믿고 있었다.(마태오 2,4-6) 말라기 예언자는 예루살렘에 성전이 재 건축될 때 구원자가 오실 날이 가까워졌으며 그가 성전에 올 것이고 그가 오기 전에 엘리야 선지자 같은 이가 앞서 올 것이라고 예언하였다.(말라기 3,1. 4,5) 즈가리야 예언자는 구원자가 예루살렝에 입성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즈가리야 9,9) 다윗왕은 시편 22편에서 십자가에서의 그리스도 수난을 마치 십자가 밑에 있던 사람처럼 정확하게 묘사하였다. 그리고 다니엘은 기원전 490년에 그리스도의 오심과 십자가에서의 죽음 그리고 예루살렘 성전 파괴와 구약에서 행해지던 희생 제사의 폐지 등을 예언하였다. (다니엘 9장 참조)

  •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시고 사셨을 때, 사람들은 그를 자신들의 구세주로 알아보았는가?
    많은 사람이 서로 다른 방법으로서 그를 알아보았다. 동방 박사들은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시기 전에 동방에 나타난 별로 인하여 그를 알아보았다. 베들레헴의 목자들은 다윗의 고을에서 구세주가 태어나셨다고 천사들이 전해 줌으로써 그를 구세주로 알아보았다. 시메온과 안나는 성령의 계시로 인하여 태어난 지 사십일이 되어 성전에 데리고 온 예수님을 구세주로 알아보았다. 세례 요한은 요르단강에서 예수님을 세례 줄 때에 하느님 아버지의 목소리가 하늘에서 들리는 것(마태오 3,17 참조)과 성령께서 비둘기 모양으로 강림하시는 것을 보고 그를 구세주로 알았다. 그러한 목소리는 다볼산에서 주님이 변모 하실 때에 사도 베드로와 요한 야고보도 들었다.(마르코 9,7 참조) 또한 많은 사람이 그의 가르침과 기적 행함을 보고 그를 구세주로 알아보았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어떤 기적을 행하셨는가?
    불치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과 귀신들린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한 마디나 눈만 쳐다보셔도 치료되었고 또한 손을 만지고 옷을 만짐으로써 치료를 받게 되었다. 어떤 때에는 다섯 개의 빵 또는 일곱 개의 빵으로 많은 사람을 먹이는 기적도 보이셨다. 파도가 넘치는 바다를 걸으셨고 그의 말씀 한마디로 파도를 잠잠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죽었던 자들을 살리셨다.

  • 육신을 취하셨던 하느님의 아들이 어떤 방법으로 우리의 구원을 성취하셨는가? 
    서방교회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에 대해서만 말하는 것과는 반대로 교부들은 네 가지를 말하고 있다.
    1) 사람이 되심으로 - 성모께 잉태되신 그 처음부터 사람의 성질(인성) 전부를 지니심으로써 인성을 신성과 결합시키셨다.
    2) 신성한 가르침으로 - 대 예언자로서 대사제로서 그리고 지극히 높으신 입법자로서 방황하는 인간에게 가르침을 주시고 모범적인 삶으로 그 가르침을 확증핫셨다.
    3) 십자가의 죽음으로 - 주님께서는 대사제로서 자신을 하느님 아버지에게 속죄 제물로 바치시고 인간을 죄에서 구하시고 거룩하신 하느님과 화해케 하셨다. 
    4) 부활로 - 주님께서는 전능하신 왕으로서 '죽음으로 죽음을 멸하시고' 승천하심으로써 인성을 하늘로 드높이셨다.
    정교회는 육신을 취하신 하느님의 아들께서는 세 가지 직분으로 우리를 구원하셨다고 가르친다.

  • 세 가지 직분이란 어떤 것인가?
    예언자직, 대사제직, 왕권의 직분이다. 신학자 요한 가르미리스의 말을 인용하여 본다. "인성을 취하신 우리의 구세주는 구원 사업을 시작하셨다. 십자가에 달리시어 희생되시리라는 것을 가르치신 예언자적 직분과 십자가에서 친교의 희생이 되신 것은 대사제 직분을 나타낸 것이며 부활과 승천을 하시고 아버지의 오른편에 앉아 계신 것은 왕권의 직분을 나타낸 것이다." 가르침과 순종의 모범을 보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예언자적 직분과 십자가의 희생을 통하여 그의 가르침을 실현하시어 대사제 직분을 완성하신 것과 주님의 왕권은 각 사람에게 주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행하신 것을 기억하여 강하게 하고 우리를 구원의 길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주님의 세 직분에 대하여 사도 바울로는 고린토1서 1,30에서 이렇게 말한다. "그리스도는 하느님께서 주신 우리의 지혜이십니다. 그분 덕택으로 우리는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에 놓이게 되었고 하느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었고 해방을 받았습니다."

  • 그리스도께서 전파하신 것은 어떤 것이었는가?
    하느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셨다. 이것은 구원과 영원한 생명에 관한 복음이다. 정교회는 이 복음을 가르치고 널리 알린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전파하신 것으로 우리는 어떻게 구원을 받는가?
    우리가 진정한 마음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고 살아갈 때에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선조들이 악마의 유혹에 빠져 죽음의 죄의 씨가 되었던 것과는 반대로 그리스도의 진리 말씀을 받아들인 그리스도인들은 영생과 거룩함의 씨가 되는 것이다. 사도 베드로는 베드로1서 1,23에서 그리스도인들에게 말한다. "여러분은 새로 난 사람들입니다. 그것도 썩어 없어질 씨앗에서 난 것이 아니라 썩지 않을 씨앗 곧 영원히 살아 계시는 하느님의 말씀을 통해서 났습니다."

  • 그리스도의 삶을 통하여 어떻게 구원을 받는가?
    우리는 그리스도의 삶을 본받아야 하겠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있는 곳에는 나를 섬기는 사람도 같이 있게 될 것이다. 누구든지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높이실 것이다." (요한 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