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십자 성호를 긋나요?
십자 성호에는 여러 가지 깊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첫째, 성호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신 그리스도의 희생과 사랑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그리스도의 희생과 사랑을 생각할 때마다 우리는 그분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둘째, 성호를 그으면서 우리는 전능하신 하느님의 힘을 받아들입니다. 고린토 전 1,18, 24
셋째, 오른손의 세 손가락을 모아 성호를 그으면서 우리는 삼위이신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믿음을 고백합니다.
넷째, 성호는 '으르렁대는 사자처럼 먹이를 찾아 돌아다니는'(베드로 전 5,8) 악마의 화살로부터 우리의 영혼과 육신을 보호해 줍니다. 십자 성호를 그음으로써 우리는 우리가 주님의 은총과 보호 아래 있다는 사실을 표시하는 일종의 도장을 우리 영혼과 육신 위에 찍어 놓는 것입니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예루살렘의 성 끼릴로스 주교는 "우리는 성호의 인장을 올바르게 또 신앙을 고백하는 태도로 찍어야 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잠들기 전,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집을 나설 때, 집으로 돌아왔을 때, 식사 전에 그리고 식사를 마친 후 잊지 말고 십자 성호를 그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십자 성호는 참으로 유익하며 성호는 우리의 안전을 보장해 줍니다. 성호를 긋는 데는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또 성호를 긋는 일은 큰 힘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병자들도 할 수 있습니다.
십자 성호가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성호 긋는 일을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성호는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특별한 선물이므로 우리에게 은총을 베풀어 주신 하느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언제 어디서나 성호를 그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