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신앙/오늘의 축일

[3월 10일] 성 아나스타시아 수녀

Ἡ Ἁγία Ἀναστασία ἡ Πατρικία

 

성 아나스타시아 수녀(3월 10일)


 

귀족 처녀

성녀는 유스티니아노스 황제(527-565) 통치 때에 콘스탄티노플에서 살았다. 부유한 귀족의 혈통을 이어받은 성녀는 황제에 의해 ‘쁘로토빠트리샤’(protopatricia)라는 지위를 부여받는 영예를 안았다. 그러나 이 세상의 명예보다는 하늘나라의 그것을 더 소중하게 여겼던 성녀는 조심스럽게 하느님에 대한 두려움과 그분의 명령을 실천하려는 열망을 간직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처럼 황제의 호의를 받던 성녀를 미워한 악마는 황후의 마음속에 시기와 질투의 씨를 뿌렸다. 이제 자신으로 말미암아 추문(醜聞 scandal)이 생겨난 것을 알게 된 성녀는 궁정을 떠남으로써 도리어 그것을 하나의 기회로 삼았다.

 

남장(男裝)한 수녀

성녀는 ‘내 영혼아 네 자신을 구원하라. 그럼으로써 이유 없는 질투에 사로잡힌 황후를 구할 것이고, 너 스스로는 하늘나라에 들어갈 준비를 할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자신의 재산중 대부분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고는 꼭 필요한 만큼만 가지고 알렉산드리아로 떠났다. 그리고 그 길 도중의 뻼프톤(Pempton)이란 곳에 수녀원을 세우고 그곳에 머물렀다. 그 뒤 몇 년이 지나 테오도라 황후가 죽자(548년), 황제는 아름답고 덕스러운 성녀와 결혼할 마음에 성녀를 수소문(搜所聞)하여 찾기 시작했다. 이런 사실을 전해 듣자마자 성녀는 그 밤으로 수녀원을 떠나 스케티(Scetis)의 다니엘 원로(Abba Daniel)를 찾아갔다. 원로는 성녀에게 남자옷을 입게 한 다음, 아나스타시오스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멀찍이 떨어진 한 동굴에 거하도록 하였다. 

 

인내로써 이룬 승리

원로의 말대로 절대 밖으로 나오지 않고, 아무도 동굴 안으로 들이지 않으며, 금식과 기도속에 사는 성녀에게 한 주에 한 번씩 원로의 제자가 빵 한 덩이와 물 한 동이를 가지고 와 동굴입구에 놓아두고 갔다. 이 용감하고 관대한 성녀의 영혼은 그 후 28년 동안 원로의 가르침을 철저히 지키며 동굴 속에서 머물렀다. 배고픔과 목마름, 밀려오는 잠,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런 생활을 그만두라고 속삭이는 어둠의 영들에 대항하여 싸우던 성녀는 마침내 성령을 담은 그릇이 되었다. 그리고 당신의 마지막이 다가옴을 원로에게 알렸다. 원로에게 성체성혈을 마지막으로 받아 모신 성녀의 영혼은 천사들의 인도를 따라 하늘로 올라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