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신앙/24인 수호성인

성 이노켄티오스 모스크바의 대주교 (3월 31일)

 

유망(有望)한 교구 사제

성인께서는 1797년 시베리아의 이르쿠츠크 지역에 있는 한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셨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신 까닭에 삼촌집의 양자로 들어가게 된 성인께서는 활기에 넘치는 지적 면모를 보여주었을 뿐 아니라 기술적인 일, 특별히 그 가운데서도 시계를 만들고 나무로 하는 작업에 탁월한 재능을 나타냈으며, 어릴 때부터 안식하시는 날까지 이 같은 일을 손에서 떼어놓지 않으셨다. 결혼을 하자마자 곧바로 사제가 된 성인께서는 장래가 촉망되는 교구 사제이셨다. 그러나 1823년 알래스카에 선교사를 보내기 위해 모스크바의 주교회의가 서신을 보내오자 성인의 마음은 알류샨 원주민들(Aleutians)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야 한다는 사도적 열정으로 활활 타올랐다.

우날라스카의 선교

14개월에 걸쳐 시베리아를 횡단함으로써 마침내 우날라스카(Unalaska) 섬에 다다른 성인과 가족은 황폐하게 버려져 쓰지 못하는 한 작은 성당을 발견하였다. 당시 그곳 거주민 중 많은 사람들이 이전 세대에 온 선교사들로부터 세례를 받긴 하였으나, 그동안 사제가 없으므로 말미암아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음서의 기초적인 진리도 모른채 도덕적인 타락 속에서 살아가고 있었다. 성인께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성당을 손수 재건하고, 기본적인 교리교육을 시행하였다. 그리고는 그곳의 언어를 배워 예식서들과 복음서의 내용을 번역하였다. 또한 이 섬에서 저 섬으로 위험한 배에 몸을 맡긴 채 항해하면서 설교하고 세례를 베풀었다. 이같은 ·10년의 노력으로 우날라스카 섬에는 단 한 명의 우상숭배자도 남아있지 않게 되었다. 

러시아 교회를 새롭게 하심

그 뒤 시트카(Sitka) 섬에 정착한 성인께서는 1838년 러시아 여행중에 아내의 사망 소식을 접하고 바로 수도서원을 하였으며, 자녀들은 교회의 보살핌에 맡기었다. 그리고 1840년 캄차카와 알라스카의 주교가 된 성인께서는 시트카로 다시 돌아와 성당과 학교를 세웠다. 또한 3년동안 광활한 캄차카 반도를 3,000마일 이상 가로질러 걸으며 복음을 전하였다. 1850년 시베리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야쿠츠크 지역이 성인의 관할로 합쳐지자 성인께서는 아무르강을 따라 만주 지역과 중국에까지 복음을 전할 계획을 세우셨다. 1868년 자신의 의도와 정반대로 러시아 교회의 수장(首長)으로 선출된 성인께서는 그뒤 10년 동안 학교와 자선기관, 교회 조직 등을 새롭게 하고, 무엇보다도 선교사업에 크나큰 영감을 불어넣으시다가 1879년 평화로이 안식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