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에게는 인간에게 해를 끼칠 힘이 있나요? 또 인간은 어떤 방법으로 사탄에게 대항해야 하나요?
사탄은 악과 증오로 가득한 존재이지만 힘은 없습니다. 하느님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고 천국에서 쫓겨난 이후로 사탄은 오직 악한 일만을 저지르려고 합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그는 사탄은 처음부터 살인자였고 … 정녕 거짓말쟁이이다”(요한 8,44~45)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탄은 하느님과 친교를 맺고 있는 사람에게는 어떤 나쁜 짓도 저지를 수가 없습니다. 겸손하고, 하느님을 믿고, 이웃을 사랑하며, 회개와 고백성사로 영혼의 죄를 씻어내는 사람을 하느님께서는 보호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세례를 받을 때 하느님께서는 사탄의 공격에서 보호해 주시고 하느님의 뜻에 따라 살도록 인도해 주시기 위해 그 사람 곁에 수호천사를 배치해 주십니다.
그러나 사람이 하느님을 떠나 사탄과 관계를 맺기 시작하면 인간의 영혼 속에 들어와 온갖 악한 짓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사탄에게 생깁니다. 또한 인간이 자신의 영혼을 죄로부터 깨끗하게 하지 않을 때도 사탄은 그 사람에 대해 나쁜 짓을 할 수 있는 권한과 힘을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사탄은 아무 짓도 할 수 없으며 오직 우리가 사탄에게 권한을 부여할 때에만 사탄은 나쁜 짓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