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영성/영적 아버지에게 듣다

성령의 일곱 가지 은사

 

 

성령께서 사람들에게 주시는 은사는 어떤 것이 있나요?

 

사도 바울로는 성령께서 맺어 주시는 열매는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행, 진실, 온유, 절제라고 말했습니다.(갈라디아 5,22) 대예언자 이사야는 성령의 은사를 일곱 가지로 정의했고,(이사야 11,2~3) 요한 사도는 성령의 일곱 은사들을 하느님의 옥좌 앞에서 활활 타는 일곱 횃불로 묘사했습니다.(요한묵시록 4,5)

이사야 예언자가 언급한 일곱 은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혜 : 이는 위에서 내려오는 지혜로서(야고보 3,17) 세속적인 지혜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하느님의 지혜는 그리스도인들을 세상의 어떤 현자들보다도 더 현명하게 만듭니다. 그 예가 알렉산드리아의 150명의 현자들과 철학자들과의 논쟁에서 그들의 말문을 막아버린 대순교자 카테리나 성녀입니다.

  2. 깨닫는 능력 : 하느님의 깊은 뜻을 깨달을 수 있는 능력입니다. 사도 바울로는 주님께서 디모테오에게 모든 것을 다 깨닫는 힘을 주실 것을 기원합니다.(디모테오 후 2,7)

  3. 하느님의 뜻 : 구원에 관한 하느님의 계획을 뜻합니다. 사도 바울로는 에페소 원로들에게 "나는 하느님의 모든 계획을 남김없이 여러분에게 전해 주었습니다."(사도행전20,27)라고 말했습니다.

  4. 힘과 능력 : 악마에 대적하여 싸울 수 있는 힘과 능력을 의미합니다.

  5. 지식 : 하느님의 법과 믿음의 진리가 무엇인지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6. 경건한 생활 : 사도 바울로는 경건한 생활은 현세의 생명을 약속해 줄뿐 아니라 내세의 생명까지도 약속해 준다고 말했습니다.(디모테오 전 4,8)

  7. 하느님에 대한 두려움 : 하느님을 매우 공경하고 하느님을 기쁘게 해 드리기 위해 행동과 말을 조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