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신앙/교리문답

신앙의 신조, 제1조 - 6) 악의 무리

 

"한 분이신 하느님 아버지, 전능하시고 하늘과 땅과 유형 무형한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느님을 믿나이다."


 

  • 모든 천사가 선하며 좋은 일을 하는가?
    그렇지 않다. 악마로 변해버린 천사들도 있다.

  • 어떻게 악에 물들어 악마가 되었는가?
    악마들도 본래는 선한 천사로 창조되었다. 하지만 그들의 자유 의지를 남용하여 하느님의 뜻을 거역하고 교만해지고, 타락하여 악마가 되었다.
    유다서 1,6는 이렇게 말한다. "천사들도 자기 자리를 지키지 않고 자기가 사는 곳을 버렸을 때에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영원한 사슬로 묶어서 그 큰 심판의 날까지 암혹 속에 가두어 두셨습니다."

  • 천사들도 악에 물들 수가 있는가?
    천사들에게도 이성과 자유가 있으므로 선에 머물러 있을 수도, 악에 기울 수도 있었다. 선한 천사들은 거룩한 은총과 함께 더욱더 선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었고, 악한 길로 타락한 악마들은 악에 고착되어 그들에게서 회개는 더 이상 없게 되었다.
    다마스커스의 성 요한은 이렇게 말한다. "사람들이 죽은 뒤에는 회개가 없듯이, 악마들 역시 타락 후에 회개는 없다."

  • 악마는 무슨 짓을 하는가?
    중상과 모략과 비난을 일삼는 것이 악마가 하는 일이다. 요한 묵시록은 이렇게 말한다. "밤낮으로 우리 하느님 앞에서 우리 형제들을 무고하던 자들"(12,10 참조)
    악마는 가장 잔인한 우리의 적이며 가장 악독한 사기꾼이기도 하다. 그들은 우리에게 악의 그물을 던지고 유혹하여 죄 속에 빠지게 한다.
    주님께서는 믿지 않는 유다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악마의 자식들이다. 그래서 너희는 그 아비의 욕망대로 하려고 한다.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였고 진리 쪽에 서 본 적이 없다. 그에게는 진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는 거짓말을 할 때마다 제 본성을 드러낸다. 그는 정녕 거짓말장이이며 거짓말의 아비이기 때문이다."(요한 8,44)

‘신앙의 신조, 제1조’ -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