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신앙/교리문답

에필로그 - 결론

 

에필로그-결론


  • 믿음에 대한 교의들과 경건함에 합당하게 나아가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가?
    교리를 배운 대로 행해야 하며 하느님의 뜻에 불순종하면 두려운 벌을 받게 된다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제 너희는 이것을 알았으니 그대로 실천하면 축복을 받을 것이다."(요한 13,17)
    "자기 주인의 뜻을 알고도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았거나 주인의 뜻대로 하지 않은 종은 매를 많이 맞을 것이다." (루가 12,47)

  • 죄로 인하여 우리 영혼이 힘들어할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회개를 하고 죄를 고백하여 앞으로는 그러한 죄들로부터 피하기로 작정하고 흔들림이 없는 굳건함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선한 것과 반대되는 것을 불러일으키는 잘못된 것들과 말과 행동을 함부로 하는 것을 고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러므로 세관장 자캐오는 주님께 이렇게 말했다. "자캐오는 일어서서 '주님 저는 제 재산의 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렵니다. 그리고 제가 남을 속여 먹은 것이 있다면 그 네 곱절은 갚아 주겠습니다.'하고 말씀드렸다."(루가 19,8)

  • 하느님의 계명들을 지켜 나가고 있을 때는 어떤 마음의 자세가 필요한가?
    그때에는 그에 대하여 자랑하지 말아야 하며 주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대로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너희도 명령대로 모든 일을 다 하고 나서는 '저희는 보잘것없는 종입니다. 그저 해야 할 일을 했을 따름입니다' 하고 말하여라."(루가 1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