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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회 영성/영적 아버지에게 듣다

정교회 성당의 거룩한 상징들

 

정교회 성당에 들어서면, 가톨릭 교회나 개신교회에서는 볼 수 없는 성화들과, 여러 성물들이 있고, 예배 때에도 아주 다양한 상징물들과 행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에 대해 다만 몇 가지라도 설명해 주십시오.

 

정교회 성당에 처음 찾아오는 사람은 그 선입견에 따라 받는 인상을 달리 합니다. 어떤 사람은 성소와 신도석을 구분하는 성상대와 예배에서 사용하는 분향, 대입당 때 들고 나오는 천사상 등을 보고 신성한 느낌을 받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색다른 느낌을 갖기도 합니다.

정교회가 사용하는 상징들은 선입견을 버리고 그 의미를 바로 알게 되면, 우리 영혼으로 하여금 마치 하늘나라에 있는 것 같은 신성한 분위기에 젖게 해 줍니다. 이러한 상징들은 초대 교회 때의 정신으로부터 이어져 오는 것이고, 그 기원은 신약과 구약 성서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중 몇 가지만 소개하면 이렇습니다.

 

성당 지붕의 돔은 가장 경이적인 성당이라고 찬탄을 받는 콘스탄티노플의 성 소피아 성당의 돔 형식에서 유래됩니다. 소피아 성당의 돔은 지상의 하늘나라를 표현하는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돔의 내부는 하늘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성당 안에 들어가면 하늘나라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돔의 정상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전능하신 주관자로 그려져 있고 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굽어보시며 인도하시고 강복하신다는 의미를 표현합니다.

 

성화대는 하늘나라를 상징하는 성소와 세상을 상징하는 신도석 사이에 있는 것으로, 언뜻 보기에는 이 두 공간을 단절시키고 분리하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분리의 인상은 일면적인 것입니다. 성화대에는 좌우에 있는 성소 출입문이 있고, 그 위에는 천사들의 성화, 그리고 중앙의 '아름다운 문'이 있고, 그 좌측에는 성모님의 성화, 또 그 우측에는 그리스도의 성화, 그 밖에도 여러 성인들의 성화가 모셔짐으로써, 성모님을 비롯한 성인들이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께 중보하고 계시며, 중재자(디모테오 전 2,5)이신 구세주 그리스도께서 하늘나라의 성소와 지상 세계의 신자들을 연결하고 계신다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분리뿐만 아니라 연합과 일치의 의미, 그리스도의 중재하심, 성모님 성인들의 중보 하심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주교좌의 주님 성화는 주님께서 대사제로 계시며 신자들을 가까이에서 보살피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봉독대는 그곳에서 봉독을 하고 설교를 하기 때문에 둘레에 주님을 비롯한 4 복음저자의 성화가 그려지고 주님께서 사람들을 가르치실 때는 언덕이나 높은 곳에 오르시어 가르치셨기 때문에 높게 만듭니다.

 

성소 가운데의 제단은 보통 돌로 만들어집니다. 그것은 주님의 돌무덤을 상징하는 동시에 그리스도께서 피 흘림의 희생 제물이 되신 골고다 언덕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제단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 위에서 피 흘림이 없는 제사인 성찬식이 거행되며 뒤에는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의 상이 세워집니다. 제단은 동시에 하늘나라의 옥좌를 뜻하며 그 위에 성 대목요일에 축성되는 주님의 거룩한 피와 살이 모셔집니다.

 

여섯 날개의 천사상는 주님이 계신 곳에는 어디에나 천사들이 둘러 서 있다는 성서의 계시에 따라 제단 뒤에 있게 되고 대입당 때 주님의 성체성혈 행렬을 앞에서 인도합니다.

 

이러한 상징들이 배치된 신성한 분위기에서 우리는 "성인들과 같은 한 시민이며 하느님의 한 가족임"(에페소 2,19)을 느끼고, 여러 어려움과 고통에서 오는 근심 걱정을 떨치고 우리 영혼을 드높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하느님을 직접 뵙는 기쁨을 누리며 주님의 강복에 감사드리고 우리의 잘못과 어려움을 고백하고 불결하게 된 영혼을 깨끗하게 하고 새롭게 하여 전능하신 주님의 능력으로 내일을 향하는 것이다.